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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색이있는오솔길/성서평화나눔

천주실의(天主實義)에 대하여..

천주실의(天主實義)

모두 8편으로 나누어 174항목에 걸쳐 서사(西士:서양학자)와 중사(中士:중국학자)가

 대화를 통하여 토론하는 형식으로 꾸며진 가톨릭교리서이며 호교서(護敎書)이다.

 

 

 

 

 

 

중사는 중국사람을 대변하는 박학다식의 학자이고,

서사는 가톨릭사상과 스콜라철학을 겸비한 서양학자로 저자 자신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전자의 입을 빌려 전통유학의 사상과 불교·도교를 논하게 하고

후자가 스콜라철학과 선진공맹(先秦孔孟)의 고전을 들어 천주교의 교리를 펴고,

그 사상을 이론적으로 옹위(擁衛)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대화형식을 빌려 진술된 문장은 사서육경과 그 밖의 경전을 적절하게 인용하여

 유교적 교양을 바탕으로 천주교의 입장을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유교서뿐만 아니라 불교·도교서도 자주 활용하여, 견강부회(牽强附會)하지 않고

차근차근 타이르듯이 이끌어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승복하지 않을 수 없게 꾸며져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마테오 리치가 중국 학예(學藝)에 얼마나 통달하였는가를 엿볼 수 있다.

고어(古語)를 구사하고 성어(成語)·성구(成句)는 가급적 오랜 원형을 찾아 사용하였고,

고사(故事)의 내력을 광범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 책을 편술한 시기는 1593(선조 26)∼1596년으로 보이나,

정식 간행된 것은 저자가 북경(北京)에 거주하게 된 뒤인 1603년의 일이다.

 

그 뒤 제2판이 발리니아니(Valignani, 范禮安) 신부에 의하여

광둥성(廣東省)사오저우(韶州)에서 간행되고,

1607년 쟝수성(江蘇省)저장(浙江)에서 이지조(李之藻)에 의하여 제3판이 나왔다.

 "천주실의"라는 책이름은 "De Deo Verax Disputatio"를 번역한 것으로,

직역하면 "하느님에 대한 참된 토론"이라는 뜻이다.

 

내용은 천주교 신앙의 모든 문제를 다루지 않고 몇 가지 중요한 교리,

 특히 본질적 문제만을 다루어 마침내 신앙과 계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론을 폈고,

 이를 인간의 이성과 자연적인 식견으로 입증하며 전개해 놓았다.

 

상권의 제1편에서는 인간 지능을 설명하고,

인류의 공통사상과 운동력과 질서의 논증으로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한편,

 인간은 신과 그 속성(屬性)에 대한 소극적 인식을 가졌음을 논하였다.

 

제2편에서는 불교·도교를 논박하고, 유교에 대하여는 제1질료(第一質料)라 할

 태극설(太極說)을 제하고는 대체로 찬동하는 논리를 폈다.

 실체(實體)와 우연을 설명하면서 신은 모든 완전성을 지닌 실체임을 역설하고,

 중국 고대사상에서의 상제(上帝)의 성격을 11종의 중국 고대문헌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제3편에서는 천국의 필요성을 말하고 식물의 생장력,

 동물의 감각력, 인간의 지적 영혼(知的靈魂)의 차이를 명확히 규정하고,

그것의 단성(單性)·영성(靈性)·불멸성(不滅性)을 논증하고 있다.

 

제4편에서는 중국 고전에서 예를 지적해 가며 고대신령(古代神靈)에 대한 신앙을 논증하여

인간 영혼이 신령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능과 불능의 차이를 보여주고,

 악마와 지옥의 기원에 대한 범신론적 일신론(汎神論的一神論)을 논박하였다.

 

하권의 제5편에서는 윤회설의 창시자가 피타고라스(Pythagoras)이며

 불교가 그것을 채용하여 윤회설을 중국에 전한 것이라고 하고,

 만물이 모두 인간을 위하여 창조된 것이므로 불교에서 살생을 금함이 옳지 않음을 밝혔다.

그리고 그리스도교의 재계(齋戒)의 동기와 본질을 설명하였다.

 

제6편에서는 참된 뜻에서의 소망과 두려움의 정당성을 밝히고,

그것은 사후(死後)의 상벌로만 옳게 실현됨을 강조하고,

지옥·천국 및 연옥에 관한 교리를 설명하며 이에 대한 비방을 논증적으로 반박하였다.

 

제7편에서는 천주에 대한 인간성과 선악, 자유의지와 인간의 목적을 설명하고,

천주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주축으로 하는 그

리스도교설을 펴 하느님에 대한 신앙은 가장 확실한 지식이고,

사랑은 가장 고귀한 덕행임을 설명하고,

종교적 무관심주의의 오류를 갈파하였다.

 

제8편에서는 유럽의 관습과 천주교 성직자들의 독신제를 설명하고,

중국에서의 잡다한 종교생활을 개탄하면서 중국 고대는 사정이 달랐음을 밝히고 있다.

끝으로, 원죄(原罪)를 말하고 천주강생(天主降生)과 신법공포(神法公布)를 설명하고,

 진리의 생활을 원하는 사람은 ≪천주교해략 天主敎解略 Doctrina Christiana≫으로 공부하고

천주교에 귀의하여야 한다고 결론짓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우주만물에는 창조주와 주재자가 존재하여 끊임없이  만물을 안양(安養)하고 있으며,

 둘째 인간 영혼은 불멸한 것으로 후세에 각자의 행실에 따라 상선벌악(賞善罰惡)의 응징이 있음을 밝혔다.

셋째 불교의 윤회설을 배격하고 오로지 사랑의 그리스도교 신앙만이 구원을 가져다 주는 것이고,

중국 고경(古經)에 이미 이와 같은 가르침이 밝혀져 있으니 공부하고 귀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천주실의 서문

 

1. 화평하게 하고 다스리는 일상의 도리는 궁극적으로 마음을 오직 "하나로 함"에 있을 뿐입니다.

 

2. 따라서 현자와 성인들은 신하들에게 충성스러운 마음을 권하였습니다. 충성은 두 마음이 없음을 말합니다.

 

3 오륜은 군주에 관한 것을 첫째로 삼고, 군주와 신하의 관계는 삼강 중에서 으뜸입니다.

   무릇 바르고 의로운 사람들은 그분을 분명히 깨닫고 그것을 실천합니다.

 

4. 옛날에 사회가 혼란하여 여러 영웅들이 나누어져 전쟁을 하고 있어서 아직 진정한 군주가 결정되지 않았을 때에도,

    의로운 마음을 가진 이들은 정통성이 누구에게 있는가를 깊이 살펴서 오직 몸을 바쳐 그를 위해 순절하였고,

    혹시라도 충성스런 마음을 바꾸는 일은 없었습니다.

 

5. 나라에도 주인이 있는데, 천지에 유독 주인[主]이 없겠습니까..? 나라가 하나의 군주에 통섭되는데,

    어찌 천지에 두 주인이 있겠습니까..?

 

6.따라서 군자라면, 우주의 근본이요, 창조와 생성의 으뜸을 반드시 잘 인식하여 앙모하고 사색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7. 사람들 중에는 타락하여 천명을 거역하는 못된 자들이 있어 온갖 범죄를 다 저지르고 있습니다.

 

8. 재주를 부려서 이 세상의 온갖 영화와 권세를 탈취해도 오히려 그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천주[天主]의 자리까지

    넘보려  하려 인간의 자리를 뛰어넘어가 그 천주의 존위 위에 군림하고자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9. 하늘만은 높아서 사다리를 타고도 올라갈 수 없으니, 천주의 자리를 가로채려는 인간의 욕망은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입니다.

 

10. 이에 하느님을 참칭하는 저 못된 인간들은 사악한 이론을 그릇되게 퍼뜨리고 약한 백성들을 기만하고 오도해서

      천주의 자취를 지워버리고 있습니다.

 

 11. 망령되이 사람들에게 물적 이득과 행복을 약속해 주고는 사람들에게 그들 자신들을 흠숭하고  제사를 드리게

      하였습니다.

 

 12. 저들[천주를 참칭하는 사악한 인간]이나 이들 [오도되어 사악한 인간을 천주로 받드는 어리석은 사람

       모두가 천주께 죄를 짓게 되었습니다.

 

 13. 이에 하늘이 재앙을 내리시어, 세세 대대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 가운데 그 까닭을 생각해 보는

       이는  없습니다. 슬픈 일입니다! 슬픈 일입니다.

 

 14. 어찌 천주를 참칭하는 도둑을 주인으로 삼으려 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성인은 나타나지 않고,

       못된 무리들이 서로 부채질하며 날뛰고 있으니 참되고 성실한 도리는 거의 소멸되었습니다.

 

 15. 저는 어려서부터 고향을 떠나 온 세상을 널리 유람하였으며, 이런 천주 모독의 지독한 폐해가 미치지 않은 곳이

       없음을 보았습니다.

 

 16. 저는, 중국이란 요순의 백성들이요, 주공과 고자의 가르침을 배운 민족이니, 천리[천주에 대한 이치와

       천학천주에 관한 학문은 결코 달리 고쳐져서 이단으로 오염될 수 없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또한 간간히 오염된 바 있다고 생각되어, 저는 마음속으로 그에 대한 논증을 해 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저는 먼 나라에서 온 외로운 나그네이므로 저의 언어와 문자는 중국과 달라서 입을 통해서나

        손가락을 움직여서는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17. 저의 재질이 못났기에, 분명하게 하고자 하면 할수록 점점 더 내용이 혼미해질까 두렵습니다.

 

  18. 저는 오랫동안 개탄하는 마음을 품어 왔습니다. 20여 년 동안 아침 저녁으로 하늘을 바라보고 읍소하며

       기도했습니다.

 

  19. 천주께서 이 살아 있는 영혼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용서하시어, 잘못을 바로잡아 주실 날이 반드시 있으리라고

        하늘을 우러러보며 생각해 왔습니다.

 

  20. 어느날 뜻밖에 두어 친우들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21. 그들은 비록 제가 중국말을 제대로 할 줄 모를지라도, 도둑을 보고서 소리를 지르지 않는다면 정말 안 되니

       혹시 인자하고 힘 있는 사람이 옆에 있다면, 그가 그 외침을 듣고서 분연히 일어나 그 도둑을 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22.이에 제가 중국 선비들이 우리 천주교 신부들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 구술로 답한 것이  한권의 책으로 된 것입니다.

 

  23. 아아! 어리석은 이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없다고 여기는 것은 마치 장님이 하늘을 보지 못하여

        하늘에 태양이 있음을 믿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24. 그러나 햇빛은 실재하는데 눈이 스스로 볼 수 없을 뿐이지, 어찌 태양이 없지나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25. 천주의 도리는 사람의 마음 안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스스로 깨닫지 못하거나 또한 살피려고 하지 않아서

        하늘이 주재함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26. 형상은 없지만, 완벽한 눈이어서 보지 못하는 바가 없고, 완벽한 뒤여서 듣지 못하는 바가 없으며,

        완벽한 발이어서 이르지 못하는 곳이 없습니다.

 

  27. 비유하면 하늘의 주재함은 착한 자식에게는 부모님의 인자한 은덕과 같으나, 못난 자식에게는 재판관의 엄혹한

        위엄과 같습니다.

 

  28. 사람들은 천둥 벽력이 단지 고목만을 치고 곧바로 불인[不仁]한 사람에게 미치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위에 주님이 없는 것은 아닌가 하고 의심합니다.

 

  29. 이는 천주가 죄를 벌하는 것은 엉성한 것 같으나 놓치는 일이 없으시니, 늦어지면 그만큼 벌이 무거워진다는 것을
          알지 못해서 하는 말입니다.

 

  30. 오직 우리들이 이런 주님만을 흠 수하는 것은 분향드리고 제사 지낼 때만이 아니라, 만물의 근본이 되시는

       아버지[原父]이시며, 조화시키는  큰 공능을 항상 생각하면서, 우리 불쌍한 인간들은

       그분이 반드시 지극한 지혜로써 이 세상을 경영하고, 지극한 능력으로 이 세상을 완성시키고 있으시며,

       지극한 선함으로  이 세상에 필요하나 것을 갖추어 주고, 개개 사물과 만류들이 필요로 한느 바를

        모두 결함 없이 해 주심 되돌아볼 때  비로소 대륜[大倫]을 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1. 하지만 배우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비록 천주에 대하여 아는 것이 적다 해도, 이 적음의 이로움은

        오히려 다른 일들을 많이 알고 있는 것보다 나은 것입니다.

        이 천주실의를 읽는 이들이 문장이 미미하다고 해서 천주의 뜻을 미미하게 여기지 말기를 바랍니다.

 

   32. 천지도 천주를 다 실을 수 없거늘, 이 작은 책이 어찌 다 실을 수 있겠습니까..?

 

 

                                                                                               때

1603년 7월 보름의 다음날 (7월 16일)

 

마테오 리치 씀.

마테오 리치(Ricci, M., 利瑪竇1552-1610)

 

 

 

 

 

이탈리아의 예수회 선교사로, 중국에 최초로 천주교를 전파한 선교사이다.

마테오 리치의 한자 이름은 이 마두(利瑪竇)다.

 1571년에 예수회에 들어가 해외 선교의 뜻을 세웠고,

 10여 년 뒤인 1582년 마카오에 도착하여 중국어를 익힌 후,

중국에 들어가 선교 활동을 시작하였다.

 먼저 중국 광둥 성에서 그 지방을 다스리는 지배자의 허락을 받아 선교를 시작하였으며,

이어 1599년 난징을 거처 1601년 수도 북경으로 나아갔다.

 

그는 명 황제에게 자명종(탁상시계)과 대서 양금(피아노의 전신),

자신이 저술한 '만국 도지(萬國圖志)' 등을 선물하였으며,

그 덕분에 북경에서 자리를 잡고 활발한 선교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중국에 오기 전 로마 대학에서 천문학과 천문 기구 제작법, 지리학과 지도학,

수학 등을 교육받았는데,

그의 수학 교수 중에는 당대 최고의 수학자 클라비우스(1537~1612)도 있었다.

 

그는 종교적 교리보다 이런 과학적 지식을 포교의 수단으로 삼았는데,

중국에 살면서 중국 방식을 존중하고 혼천의, 지구의, 망원경 등

 서양의 발명품들을 소개함으로써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선교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서양의 과학 지식을 중국어로 번역하여 그들에게 소개하였는데

그 가운데서 가장 대표적인 번역서가 유클리드의 "기하학 원본"과

세계 지도 위에 지리학과 천문학적인 설명을 덧붙여 놓은 "곤여 만국 전도(坤輿萬國全圖)"이다.

 

또 천주교 교리를 중국어로 번역한 "천주실의"를 완성하였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천주교 성립에도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밖에 서양인들의 친구 간의 우정과 사고방식에 대한

 격언 등을 한자로 서술한 "교우론(交友論)" 등이 있으며,

또 다른 세계 지도인 ‘여지 산해 전도(與地山海全圖)’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서양에 처음 서양 문물을 소개하면서 천주교를 전파한 인물이면서

 또한 공자와 유가 사상을 서양에 최초로 소개한 인물이기도 하였다.

 

그가 도입한 서양학으로 인해 서광계, 이 지죠 같은 관료는

서양의 과학 지식을 배우는 운동을 전개하였으며, 그의 선교 활동을 도왔다.

마테오 리치는 중국에서 선교 활동을 계속하다 1610년 세상을 떠났다.